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EV Battery Type & Shap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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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관리자 댓글 0건 조회 151회 작성일 24-08-30 10: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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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차(EV) 배터리는 전기 자동차의 성능과 주행 가능 거리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EV 배터리에는 여러 가지 타입이 있으며, 각 타입은 특정한 특성과 장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음은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EV 배터리 타입입니다.

1. 리튬 이온 배터리 (Lithium-Ion Battery)

  • 특징: 가장 널리 사용되는 배터리 타입으로, 높은 에너지 밀도와 긴 수명을 제공합니다. 충전 속도가 빠르고 에너지 효율이 높습니다.
  • 장점: 무게가 가볍고 충전 주기 수명이 깁니다. 높은 에너지 밀도 덕분에 긴 주행 거리를 제공합니다.
  • 단점: 온도에 민감하며, 고온에서 성능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제조 비용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2. 리튬 인산철 배터리 (Lithium Iron Phosphate, LFP)

  • 특징: 리튬 이온 배터리의 한 종류로, 보다 높은 안정성과 긴 수명을 제공합니다. 니켈이나 코발트 대신 철을 사용합니다.
  • 장점: 화재 위험이 낮고, 안정성이 높습니다. 열 안정성이 뛰어나서 고온에서도 성능이 유지됩니다.
  • 단점: 에너지 밀도가 낮아 동일한 용량을 제공하기 위해 더 큰 크기의 배터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3. 고체 배터리 (Solid-State Battery)

  • 특징: 아직 상용화 초기 단계에 있지만, 액체 전해질 대신 고체 전해질을 사용하여 안전성과 에너지 밀도를 높입니다.
  • 장점: 높은 에너지 밀도와 안정성을 제공합니다. 리튬 이온 배터리보다 더 작은 크기와 더 가벼운 무게를 갖출 수 있습니다.
  • 단점: 현재는 높은 생산 비용과 기술적인 난제로 인해 상용화가 제한적입니다.

4. 니켈-코발트-알루미늄(NCA) 및 니켈-망간-코발트(NMC) 배터리

  • 특징: 리튬 이온 배터리의 변형으로, 각각 니켈, 코발트, 알루미늄 또는 망간을 조합하여 사용합니다.
  • 장점: 높은 에너지 밀도와 긴 수명을 제공합니다. NCA는 주로 테슬라에서 사용하며, NMC는 다양한 EV 제조업체에서 사용됩니다.
  • 단점: 코발트의 높은 비용과 환경 문제로 인해 일부 제조업체는 이를 줄이려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5. 니켈-메탈 하이브리드(NiMH) 배터리

  • 특징: 하이브리드 자동차에서 주로 사용되었지만, EV에서는 점차 사용이 줄어들고 있습니다.
  • 장점: 리튬 이온 배터리보다 가격이 저렴하며, 온도 변화에 강한 특성을 가집니다.
  • 단점: 에너지 밀도가 낮고, 자가 방전율이 높아 충전이 더 자주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각 배터리 타입은 다양한 사용 환경과 요구에 따라 선택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부 자동차 제조업체는 안전성과 비용을 고려하여 LFP 배터리를 채택하고 있으며, 다른 제조업체는 고성능을 위해 NCA 또는 NMC 배터리를 선호합니다. 고체 배터리는 향후 기술 발전에 따라 EV 시장에서 점차 중요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전기차(EV) 배터리는 셀 형태에 따라서도 여러 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셀 형태에 따라 배터리 팩의 설계, 냉각 시스템, 공간 활용, 무게 중심 등이 달라지기 때문에 EV 설계에서 중요한 고려 사항이 됩니다.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셀 형태는 다음과 같습니다.


6. 원통형 셀 (Cylindrical Cell)

  • 특징: 전통적으로 노트북 배터리 등에 사용되어 온 원통형 셀은 전기차에서도 많이 사용됩니다. 테슬라가 대표적으로 이 형태를 사용하며, 18650, 2170(21700) 등 여러 크기가 있습니다.
  • 장점:
    • 생산 효율성: 자동화된 생산이 용이하여 대량 생산에 적합합니다.
    • 열 관리: 표면적이 넓어 냉각이 상대적으로 쉽습니다.
    • 높은 에너지 밀도: 셀당 에너지 밀도가 높아 설계에 따라 높은 성능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 단점:
    • 공간 활용도: 원통형 구조로 인해 배터리 팩 내부의 공간 활용도가 낮을 수 있습니다.
    • 복잡한 배터리 팩 설계: 많은 수의 셀을 직렬 및 병렬로 연결해야 하므로 배터리 팩의 설계가 복잡해질 수 있습니다.

7. 각형 셀 (Prismatic Cell)

  • 특징: 각진 사각형 모양의 셀로, 금속 케이스나 알루미늄 케이스로 구성됩니다. 리튬 이온 폴리머 배터리의 형태로 많이 사용됩니다.
  • 장점:
    • 높은 공간 효율성: 셀 사이의 공간이 적어 배터리 팩의 밀도가 높습니다.
    • 튼튼한 구조: 외부 케이스가 견고하여 물리적인 충격에 강합니다.
    • 단순한 배터리 팩 구성: 셀의 형태가 균일하여 배터리 팩 설계가 단순합니다.
  • 단점:
    • 열 관리 어려움: 셀이 큰 덩어리 형태로 되어 있어 내부 열이 외부로 방출되기 어려워 열 관리가 복잡할 수 있습니다.
    • 무게: 금속 케이스가 추가되기 때문에 다른 형태에 비해 무겁습니다.

8. 파우치 셀 (Pouch Cell)

  • 특징: 얇고 납작한 파우치 형태로, 알루미늄 플라스틱 필름으로 덮여 있습니다. 유연한 형태로 다양한 설계가 가능합니다.
  • 장점:
    • 높은 에너지 밀도: 셀 케이스가 얇기 때문에 에너지 밀도가 높습니다.
    • 경량화: 케이스가 없기 때문에 다른 형태의 배터리 셀보다 가볍습니다.
    • 유연한 설계 가능: 다양한 형태와 크기로 만들 수 있어 배터리 팩 설계에 유연성을 제공합니다.
  • 단점:
    • 내구성 부족: 물리적 충격에 약해 손상될 위험이 있습니다.
    • 팽창 문제: 충전과 방전 과정에서 셀이 팽창할 수 있어 팩 내부에서의 공간 관리가 필요합니다.
    • 열 관리 어려움: 열 축적 시 팽창할 가능성이 있어 효율적인 냉각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9. 코인 셀 (Coin Cell)

  • 특징: 작은 크기의 원형 형태 셀로, 일반적으로 작은 전자기기에서 사용됩니다. EV에서는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 장점: 매우 소형이기 때문에 소형 전자기기에 적합합니다.
  • 단점: 전기차 배터리 용량에 비해 에너지 밀도가 낮고, 출력이 부족하여 EV 용도로는 부적합합니다.

각 형태의 셀은 전기차 배터리 팩의 설계와 목적에 따라 선택됩니다. 원통형 셀은 높은 에너지 밀도와 자동화 생산의 장점으로 인해 고성능 전기차에서 주로 사용되고, 각형 셀과 파우치 셀은 공간 효율성과 설계 유연성 때문에 다양한 전기차 모델에서 채택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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